인사말

대한두경부종양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대한두경부종양학회 회장으로서 2018년 추계학술대회에 회원 여러분들을 초대하게 된 것을 큰 기쁨으로 생각합니다.

1984년 창립된 이래 두경부암 영역을 중심으로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해온 우리 학회는 이번 추계학술대회에서도 역시 두경부암 및 관련 질환에 대하여 여러 전문분야의 권위자 선생님들이 참석하여 다학제적 (multi-disciplinary) 치료를 근간으로 열띤 토론의 장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특히, 최근 다학제적인 접근이 더욱 중요해진 “HPV Positive Oropharyngeal Cancer”의 치료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고, 최근 각광 받고 있는 “Immunotherapy”를 두경부암 치료의 관점에서 다뤄볼 예정입니다. 그리고, 기초 연구의 성과를 직접 두경부 환자 진료에 접목시킬 수 있는 “Translational Research”를 하고 계시는 연자분들의 강의도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갑상선암과 침샘암의 진단 및 치료와 관련된 최신 지견들도 공유할 예정입니다. 이번 연도를 마지막으로 무사히 회장 역할을 마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모든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 드리는 마음을 담아 “Evolution of Head and Neck Surgery”라는 주제로 Presidential Lecture를 준비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내년 3월로 다가온 6차 Asian Society of Head & Neck Oncology에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많은 협조를 부탁 드립니다.



2018년 10월
대한두경부종양학회 회장 최 은 창